1) 단기/중기/장기 관점에서 주요 소비자의 특성이나 규모 그리고 니즈분석
- 단기적으로는 축제에 관심이 많고, 새로운 경험을 찾는 청년층이 주요 소비자로 예상됩니다. 중기적으로는 가족단위의 이용자도 늘어날 것으로 보이며, 축제에 대한 정보의 접근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면 어린이부터 노인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이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장기적으로는 국내의 축제참가자 뿐만 아니라 외국에서 축제를 찾는 관광객들까지 대상이 확대될 수 있습니다.
2) 현재 시장성과 향후 3년간 시장 추세와 그 이유, 그리고 예상 경쟁업체와 서비스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
- 현재 한국의 축제 시장은 연간 약 천만명의 관객을 유치하고 있으며, 추세적으로도 매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서비스에 대한 정보 제공이나 효율적인 매칭 시스템은 아직 미흡한 상황입니다. 예상 경쟁업체로는 다양한 지역 축제 정보를 제공하는 여행앱들이 있지만, 사용자의 취향에 따른 매칭 기능이나 지도 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은 아직 없어 시장 진입에 유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3)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기위한 차별화 기능이나 전략
- 사용자의 취향에 따른 맞춤 축제 추천 시스템을 도입하여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
- 지도 기반의 서비스를 통해 축제의 위치 정보를 직관적으로 제공,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임
- 다양한 축제 정보뿐만 아니라, 축제에 대한 리뷰나 후기, 사진 등도 플랫폼에서 제공하여 축제에 대한 정보를 포괄적으로 제공
4) 출시플랫폼 우선순위와 이유
- 모바일 앱을 우선적으로 출시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축제 정보를 찾고, 참가할 때 모바일의 접근성이 더 높기 때문입니다.
5) 초기 시장 진입전략
- 대량의 축제 정보를 확보하여 축제 추천 서비스의 품질을 높임
- 사용자가 다양한 축제 정보를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 개선
- 협력을 통한 다양한 지역의 축제뿐만 아니라, 중소규모 축제도 소개하여 넓은 선택지 제공
6) 시장을 확대하기위한 전략
- 주요축제와 함께 중소규모의 지역 축제, 문화행사 등 다양한 이벤트도 소개
- 축제에서의 생생한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리뷰 시스템 추가로 유저 참여도 증가
-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다국어 서비스도 제공하여 시장을 확대